공부기록장

5. [SAP overview] SD basic functions에 대해서 본문

▶ study/ERP SAP

5. [SAP overview] SD basic functions에 대해서

친절한 3 2021. 9. 27. 15:34

5.1 sales order의 기본 function

- pricing

- availability check (material master record에 정의되어 있는 경우)

- transferring requirements to materials planning (MRP)

- delivery scheduling

- shipping point and route determination

- credit limit check


5.2 pricing

SD 모듈에서 pricing은 price, discount, surcharge를 토대로 자동 수행된다. 

시스템은 quotation과 sales order뿐만이 아니라 billing document에서도 pricing function을 수행한다.

 

5.2.1 pricing procedure

하나의 sales document나 billing document는 하나의 pricing procedure를 갖는다. pricing procedure은 다음의 다섯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이 되어진다.

pricing procedure은 적용되는 price, surcharge, discount를 지정하고, 문서에서 어떻게 표현될 것인지를 결정한다.

- sales organization

- distribution channel

- division

- document pricing procedure (sales document type에서 지정된다.)

- customer pricing procedure (customer master에서 지정된다.)

 

5.2.2 condition technique

하나의 pricing procedure은 여러개의  condition type으로 구성된다.

각 condition type은 하나 이상의 access sequence를 가질 수 있으며 access sequence는 미리 선언된 condition table의 condition record에 저장될 수 있다.

이러한 구조를 기초로 condition type들을 운용하여 해당 제품이나 order의 가격을 결정하는 방식을 condition technique라고 한다.


5.3 delivery scheduling과 availability check

5.3.1 delivery scheduling

sales order를 입력할때 시스템은 자동으로 출하계획을 세워 고객이 요청한 일자에 제품납품이 가능한 지 확인한다.  

시스템은 고객의 requested delivery date를 기준으로 material이 available한 date를 결정하며 이때 시스템에 의해 ship-to party, route, shipping point, material이 고려된다.

backforward scheduling

 

5.3.2 availability check

availability check 결과 material available date에 가용한 자재 수량이 충분 치 않은 경우, 원하는 수량이 실제로 가용하게 되는 일자와 가장 가까운 일자를 시스템에서 계산한다. 

 

5.3.3 transfer requirement

availability check를 통해 requirement를 자재 관리 부서로 전달할 수 있다. MM이나 PP모듈에서는 전달 받은 requirement정보를 가지고 해당 requirement를 충족 시키기 위해 생산이 필요한지, 외부구매가 필요한지를 결정하여 해당 procedure를 수행시킨다.


5.4 shipping point와 route의 결정

5.4.1 shipping point의 결정

sales order 입력 시, shipping point는 다음 세가지 정보를 가지고 결정된다.

- customer master의 shipping condition

- material master의 loading group

- order item의 plant

 

5.4.2 route의 결정

sales order 입력 시, route는 다음 세가지 정보를 가지고 결정된다.

- customer master의 shipping condition

- material master의 transportation group

- ship to party의 transportation zone


5.5 credit check

sales process를 처리할 때 customer의 credit limit를 check 한다.

여신관리부서에서는 특정 고객부류에 대한 여신금액을 관리한다.

이때 sales order가 입력되면 시스템에 의해 credit limit check가 수행되고 그 결과 여신이 부족하면 sales order는 완전한 상태로 저장되지 못하고 shipping process는 수행되지 않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