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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SAP overview] SD document에 대해서

친절한 3 2021. 8. 24. 16:33
3.1 Document flow

 

3.1.1 Document flow란?

SD 모듈은 initial customer inquiry processing에서 시작해서 quotaion, sales order, shipping, billing 등의 단계를 수행한다.

이때, 각 단계의 결과들은 문서의 형태로 표시된다. 각 문서들은 각 해당 transaction과 관련된 모든 정보가 포함된다. 

또한, R/3시스템은 SD document를 생성, 변경, 조회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며 이러한 문서들의 이력은 시스템 내에서 관리된다.

 

3.1.2 Document flow 기능

document flow를 조회하여 해당 business transation에 대해서 어떤 선행 문서를 가지고 있는지, 후속 문서가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ales order가 어떤 quotaion을 참조하여 생성 되었는지, 또는 어떤 sales order를 참고해서 어떤 delivery note가 생성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3.2 SD의 Interface

 

3.2.1 MM/PP의 interface

sales order생성 시, 시스템은 가용성점검을 수행한다. 이때 현재 가용한 제품의 수량은 MM모듈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온다. 재고의 상황에 따라 구매를 할지, 생산을 할지가 결정된다.

 

3.2.2 FI/CO의 interface

SD billing process를 수행하는 경우, 매출금액에 대해 FI 모듈과의 interface가 발생하게 된다. 

Sales, Shipping, Billing prcoess가 수행되는 경우, 매출원가에 대해 CO 모듈과의 interface가 발생하게 된다. 

 


 

3.3 SD document structure

 

각각의 sales document는 하나의 header와 하나 이상의 item으로 구성된다.

하나의 item은 하나 이상의 schedule line을 가질 수 있다.

 

3.3.1 Document Header

document header에는 문서 전체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데이터가 기록된다. 

sold to party / PO date / PO number / payment terms / inco terms / texts / sales area / header business data / header condition / partner / ETC.

 

3.3.2 Document items

document Items에는 고객이 주문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데이터가 기록된다. item data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item number / material number / material quantity / material description / item condition / item business data / item payment terms / item inco terms / item partner / ETC.

item level의 데이터는 특정 order item이 특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경우, header level의 데이터와 달라질 수 있다. 

 

3.3.3 Schedule lines

각각의 item은 여러 개의 schedule line을 가질 수 있으며, 각 schedule line은 그에 해당하는 수량과 납품일자를 가진다. shcedule line에는 출하 및 조달에 관련된 데이터를 기록하게 된다.

 

3.3.4 Sales document의 control

 sales document type

각 sales document는 특정 business transaction type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정의된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 delivery scheduling / transfer of requirments / pricing / sales information system / delivery / output / texts / availability check

 

item category

또한, 각 비지니스비즈니스 트랜젝션 타입별로 sales order, delivery 별의 item에 대한 item category를 다르게 정의할 수 있다. item category를 통해 비즈니스 트랜젝션 타입에 대한 세밀한 관리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item category를 이용하여, item에 대해 pricing을 수행할 것인지, 가용성 점검이 필요한지, 납품 가능한 item인지에 대한 여부를 시스템이 결정한다. (ex. standard item, free of harge item, text item, non stock item...)

-> relevant for delivery / relevant for billing / schedule lines allowed / separate business data / incompletion log / partners / texts / pricing

 

schedule line category

sales order의 각 item의 납품 일정을 제어하기 위해 schedule line category가 사용된다. 스케쥴라인 카테고리는 order item의 item category와 해당 material의 MRP type에 의해 결정되어진다.

-> relevant for delivery / availability check / transfer of requirements / goods movement / purchasing / incompletion 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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