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기록장

4. [SAP overview] SD Sales에 대해서 본문

▶ study/ERP SAP

4. [SAP overview] SD Sales에 대해서

친절한 3 2021. 9. 27. 11:01

4.1 inquiry & quotaion

inquiry와 quotation은 판매 이전 단계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시스템에 입력하는 문서이다. 

주요 입력 필드

1) validity date : 유효일자 필드를 입력해야 하고, 이 일자 범위 내에서 명시된 문서만이 의미를 가진다.

유효일자를 기준으로 문서를 관리함으로써 시기에 맞춰 문서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다.

2) text item : material code를 입력하는 대신 material description을 입력하여 inquiry를 생성할 수 있다.

고객의 제품 요구사항이 확정되지 않은 경우, text item을 사용하여 inquiry를 생성할 수 있다.

하지만 추후 quotation이나 sales order document에서 확정된 material code를 입력해야 한다.

3) alternative item : alternative item을 이용하여 여러 material code를 입력할 수 있다.

inquiry의 주요 입력화면
quotation의 주요 입력화면

 


4.2 Sales Order

sales order overview

시스템은 business partner data, delivery, output, payment 관련 정보를 customer master로부터 가져온다.

pricing, tax determination, delivery scheduling, payment 관련 정보를 partner master record로부터 가져온다.

pricing, tax determination, weight/volume, availability check, delivery scheduling 관련 정보를 material master에서 가져온다.

 

incompleteness

sales order는 완전히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저장이 가능하다.

이때 SO의 상태를 incomplete으로 관리하며 incomplete order list를 통해 이들을 list up 할 수 있다.

delivery나 billing processing을 하기 위해서는 sales order가 완전히 완성된 상태이어야 한다.

customizing을 통해 sales document가 incomplete했을 경우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미리 지정할 수 있다.

첫째는 sales document가 저장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둘째는 sales doc이 저장은 되나 후속 문서를 수행하지 않도록 한다.

 

order entry

1) copying function : 기존의 문서를 copy하여  SO를 생성할 수 있다. 기존의 고객에게 quotation을 생성하여 제공하였다면 이를 참조한다. 이때 quotation에 있던 기존의 data가 sales order로 자동 복사가 된다.

2) product proposal을 이용한 item proposal : 자주 order 되는 item들의 조합이나, 거래 조건을 미리 마스터 데이터로 만들어 둘 수 있는데, 이것을 product proposal이라고 한다. sales order생성시점에서 product proposal번호를 직접 입력하거나 match code를 이용해서 이 기능을 적용시킬 수 있다.

 


4.3 Outline Agreements

특정 기간동안 특정 수량, 금액의 제품, 서비스를 공급에 대한 데이터 등 고객과 체결한 합의 사항을 저장하기 위해 사용된다. SD에서는 두 가지 형태의 outline agreement 기능을 지원하는데 contract와 scheduling agreement가 있다.

contract

order quantity(주문수량)와 order price(주문 가격)에 대한 계약 사항을 규정한다.

contract에 의해 생성되는 sales order는 일반적인 sales order process와 동일하며, 전체 contract금액과 수량을 소진하는 기능을 한다.

contract와 sales order의 관계

 

Scheduling agreement

sales order를 처리하는 동일한 routine과 function을 사용하여 scheduling agreement를 처리할 수 있다. 

scheduling agreement에서 pricing과 availavility check이 가능하다.

시스템은 scheduling agreement 내의 모든 item에 대한 schedule line을 가지는데 각각의 schedule line은 각각의 delivery들에 대한 고유한 shipping data를 저장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