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기록장

7. [SAP overview] SD Billing에 대해서 본문

▶ study/ERP SAP

7. [SAP overview] SD Billing에 대해서

친절한 3 2021. 12. 30. 15:55

7.0 billing에 대해서

billing의미:

시스템은 오더와 납품으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와서 billing document를 생성하며, 생성된 billing document는 FI의 매출전표와 CO의 수익성 분석으로 넘어간다.

 

billing prcess의 기능:

1) 납품한 delivery note를 기초로 invoice를 생성

2) credit memo request나 dibit memo request를 이용해 credit memo나 debit memo를 생성

3) billing document를 cancel

4) FI로 posting data를 전송


7.1 billing document

7.1.1 billing doument overview

시스템에서 처리할 수 있는 billing document 종류: 

1) invoices

2) credit and debit memos

3) pro forma invoies

4) cancellation documents

 

billing doc이 생성되었을 때 영향을 받는 부분:

 

7.1.2 billing document의 구조 (대금 청구 문서)

billing document는 하나의 header data와 하나 이상의 item data로 구성된다.

1) header

- payer number

- billing date

- billing document의 전체 금액

- document currency

- financial accounting의 accounting document number(회계문서 번호)

- terms for payment

- inco-terms

- billing document의 net value를 구성하는 pricing element

 

2) item

- material number(자재 코드)

- billing 수량

- 각 item(품목) 별 net value

- weight/volume

- 각 item별 관련 document number(ex, 오더번호, 납품 번호)

- 각 item 별 pricing element

 

7.1.3 billing document type

다양한 빌링 프로세스를 수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SAP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빌링 문서 타입을 제공한다.

Billing document type Billing document description
F1 Order-related invoice
F2 Delivery-related invoice
F5 Pro forma invoice for sales order
F8 Pro forma invoice for delivery
G2 Credit memo
L2 Debit memo
RE Credit returns
S1 Cancellation invoice
S2 Cancellation credit memo

7.2 billing document의 생성

7.2.1 billing method

1) Individual billing document

하나의 delivery note로부터 하나의 billing document가 생성된다.

  

2) Collective invoice

여러 건의 delivery를 모아 하나의 billing document를 생성한다. invoice가 collect 되기 위해서는 payer나 payment terms, payment method 등이 같아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 있다.

 

3) Invoice split

하나의 delivery가 여러 건의 billing document로 나누어진다. 예를 들어, Delivery note의 각 item이 서로 다른 payer를 가지거나 회계적으로 다른 조건을 가질 경우 시스템은 이들 item을 서로 다른 billing document로 나누어 생성해 준다.

 

7.2.2 create billing document

billing document를 create 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1) 특정 납품 문서나 오더번호를 입력하여 생성한다. 

2) billing due list로부터 생성이 가능하다. 

 

7.2.3 billing document의 data

1) 참조 문서

Billing document Reference document
Invoice Sales order 나 delivery note
Credit memo Credit memo request
Debit memo Debit memo request
Pro forma invoice Sales order 나 delivery note
Cancellation invoice Billing document
Cancellation credit memo Credit memo
Invoice list Invoice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