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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기록장
SAP SD 구조 및 Master data에 대해서 본문
SD 모듈 조직 구조
1. client: 시스템에서 가장 독립적이고 제일 큰 단위
2. company code: 합법적인 회계장부를 유지 관리할 수 있는 최소 단위 조직 (독립회계법인)
3. credit control area: 여신 관리 구역, 고객에 대한 신용 한도를 부여하고 모니터를 하는 영역
4. sales organization: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담당하는 조직단위 (일반적으로, 사업본부 단위)
5. distribution channel: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도달하는 경로
6. division: 유사한 특성을 갖는 제품 line을 묶는 단위
* sales area: sales organization + distribution channel + division
SD Master Data
1. 고객 마스터
-> 주문, 배송, 청구서 및 고객의 지불 처리에 필요한 모든 정보가 들어있는 데이터이다.
-> 고객 마스터 정보는 general data, company code data, sales area data로 나누어진다.
2. 자재 마스터
-> 회사 재료에 대해 관리해야 하는 모든 정보를 포함한다.
-> 자재관리와 관련이 되어 있어서 SAP의 대부분의 영역에서 사용되는 부분이다. 기본 데이터, 영업, 구매, 자재 계획, 재고, 회계, 관리 등의 데이터는 자재 마스터에 포함되어 있다.
3. 조건 마스터
-> 물가, 할증료, 할인, 화물, 세금 관련 데이터들이 포함되어 있다.
-> 특정 재료별로 정의할 수 있고, 고객별로도 정의할 수 있는 데이터이다.
주문 및 판매 프로세스
고객의 주문을 받기 전부터 주문 요청, 주문 생성, 판매까지의 프로세스를 17단계의 과정을 거쳐 설명한다.
1. Pre-sales Activities: 사전 판매 활동
-> 고객 연락처 및 커뮤니케이션을 생성하고 추정하는 활동
-> 전화 통화 기록을 정리, 현장 미팅을 하고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의 활동을 포함한다.
- 요청, 견적 문의 단계
-> 사전 판매 활동 후, 고객으로부터 문의 연락을 요청받는다. (= Inquiry)
-> 회사에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 혹은 견적을 요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Quotation
-> 회사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선별하여 고객에게 제시한다.
2. Sales order
-> 구매 결정 시, 판매 order를 생성한다.
이때, 누구에게 판매하는 것인가 (sold-to-party), 누구에게 청구하는가 (bill-to-party), 누가 돈을 줘야 하는가 (payer), 누구에게 배송하는가 (ship-to-party) 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3. Procurement
- Availability check
-> 자재 가용성 날짜를 check 하고, 모든 내외부 재고의 이동을 고려한다.
- Credit check
-> 기업은 신용 한도를 지정해서 자사 고객의 신용 위험을 관리할 수 있다.
-> 신용이 낮은 고객이 order 했을 경우, 수용 및 거절에 대한 결정을 도와준다.
4. Shipping
-> 자재가 출하된 출하 지점과 고객에게 도달하는 이동경로를 설정해야 한다.
-> Shipping안에 delivery, picking, packing, good issue 과정이 포함된다.
- Delivery
-> 제품을 출고하기 위한 납품 지시서를 생성한다.
- Picking
-> 제품을 상차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Packing
-> 필요에 따라 제품을 포장 즉 패키징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Good issue
-> 포장까지 완성된 제품을 출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과정을 거치면 더 이상 제품은 자사의 소속이 아니게 된다.
5. Billing
-> 선발, 포장, 출고 전기가 마무리되면 고객으로부터 판매 오더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발행한다.
-> 이 과정에선 입력된 계산서가 FI 모듈로 전달되게 설계되어 있다.
6. Payment
-> 판매 주문 프로세스의 마지막 단계인 지불 단계이다.
-> 매출 채권을 현금으로 바꾸는 송장에 대한 지불을 전기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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