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기록장

[네트워크관리사 2급 실기] 합격후기 이렇게만 공부하세요 본문

▶ 자격증/네트워크 관리사 2급

[네트워크관리사 2급 실기] 합격후기 이렇게만 공부하세요

친절한 3 2021. 5. 20. 16:40

필기 공부방법

필기는 기출 10회 분과 오답노트다

필기 문제들은 인터넷에 기출문제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나 같은 경우엔 공부법을 찾아보지 않고 무작정 책부터 사고 시작을 했다. 책을 일단 1 회독하고 기출문제를 1부 풀어봤는데, 책에 없는 내용들이 너무 많다는 걸 깨달았고, 그제야 필기는 문제은행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고 나서 책은 일절 보지 않은 채 기출문제 15회 분과 오답노트로 공부하였다.

처음엔 60점도 안 나올 때가 많다. 한 5회 이상 풀다 보면 나왔던 문제가 또 나온다는 걸 알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틀린 문제와 보기만 보지 말고 한 회분에 나와있는 모든 문제의 보기들 중 모르는 것은 집고 넘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이렇게 해야, 최대한 적은 기출을 풀면서 겹치는 문제와 개념들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공부기간은 전공자 기준으로 하루에 3시간 정도 씩 2주면 충분했다. 네트워크관리사 2급 필기는 무조건 기출!!!!!

 


실기 공부방법

케이블, 라우터, 단답형, 프로그램형 중 케이블과 라우터는 무조건 확실히 잡고 가기

실기에 나오는 문제는 크게 위와 같은 4가지로 분류가 된다. LAN선을 만드는 문제, 라우터 3문제, 단답형 문제, 나머지로 프로그램형 문제가 있다. 대게는 프로그램형 문제들이 쉬우니까 라우터 문제와 케이블 문제를 버리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 너무 충격..

프로그램형 문제를 꼭 다 맞힐 수 없을뿐더러, 커트라인 이상 맞췄다고 생각했더라도 시험장에서 의도치 않은 실수로 인해 예상 점수보다 감점돼서 나오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프로그램형 문제만 보고 간다면 정말 60점에 걸쳐있을 텐데 운안 좋으면 78,000원 날리는 거다.

여기서 우리는 이러한 실수들을 만회하고, 일정 점수를 확-실하게 잡고 가기 위해 케이블과 라우터를 반드시 공부해야 한다. 케이블은 유튜브에 "네트워크관리사 2급실기 케이블"이라고 치고 나오는 영상을 숙지하시길 바란다. 정말로 30분도 투자하지 않고도 한문제를 거저 먹을 수 있다.

라우터 문제는 제 블로그의 네트워크관리사2급 카테고리에 라우터 모음집 포스팅을 보시면 된다. (최하단에 포스팅 링크 첨부함) 홍보하는 게 아니라, 정말 자격증 취득을 위해 인터넷에 올라와있는 라우터란 라우터 문제는 다 긁어모은 고농축 라우터 문제 모음집이다. 추가 검색할 필요가 없다... 라우터는 처음엔 생소하지만 보다 보면 익숙해지고, 패턴이 정해져 있다. 저거만 다 외우면 2/3 이상은 맞출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단답형이다. 단답형도 자주 나오는 애들이 정해져 있다. IDS와 IPS 개념 문제, IP주소/서브넷 주소, OSI 7 계층 각각의 계층에 따른 프로토콜의 특징들 정도이다. 얘네들만 알아도 1-2문제 이상은 맞출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프로그램형은 정말 쉽기 때문에, 유튜브 햄릿슈님 영상 5-6개만 봐도 된다. 문제난이도를 비교해보자면 조립하기 쉬운 전자제품을 조립해야하는데, 메뉴얼이 없지만 어떻게어떻게 해서 조립은 성공할 수 있는 그런 느낌이다. 

 

실기 공부법 결론

케이블 -> 유튜브 햄릿슈 보고 익히기

라우터 -> 위 링크 포스팅만 달달 외우기

단답형 -> IDS와 IPS 개념 문제, IP주소/서브넷 주소, OSI 7 계층 각각의 계층에 따른 프로토콜의 특징 등

프로그램형 -> 유튜브 햄릿 슈 보고 익히기

 


이 정도만 하면.. 아주 여유롭게 합격 목걸이. 혹시 몰라, 단답형도 링크 첨부한다. 단답형은 워낙 범위가 방대하지만, 거의 5회 시험 중 3번 꼴로 나오는 필수로 알아야 하는 개념들만 농축시킨 포스팅을 또 했다지요... 

라우터 포스팅 링크: 2021.04.01 - [▶ 자격증/네트워크 관리사 2급] - [네트워크관리사 2급 실기] 라우터 문제 총정리

단답형 포스팅 링크: 2021.03.31 - [▶ 자격증/네트워크 관리사 2급] - [네트워크관리사 2급 실기] 단답형 기출문제 정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