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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 SD의 MASTER 한방에 알아보기

친절한 3 2022. 4. 12. 11:09

SD의 master 정보에 대해 보다 이해하기 쉬운 글로 정리해보려고 한다.

SAP overview 포스팅은 좀 더 교과서 느낌이라면, 해당 포스팅은 이해하기 쉽게 적절한 예시도 함께 적혀있다.

SAP overview 포스팅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 참조 :D

 

2021.07.07 - [▶ study/ERP SAP] - 2. [SAP overview] SD Mater Data에 대해서

 

2. [SAP overview] SD Mater Data에 대해서

2.1 Customer master Customer mater의 구조 customer master는 크게 general data, company code, sales data로 나눌 수 있다. - general data: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 고객의 기본 데이터가 저장된다. -> addr..

seulhee030.tistory.com


 

master란?

<프로세스에 의해 변화하지 않으며 제조와 관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구성되는 모든 정보>를 master라고 한다.

보통 SAP내의 "기준정보"라고도 불린다. 기준정보로 생성된 data(즉, master data)는 DB처럼 이리 저리서 사용되고 참조되며 자동으로 새로운 데이터를 만들기도 한다.

 

이러한 master정보는 SAP 내의 전반적인 모듈에서 사용되며, SD와 관련 있는 master는 다음과 같다.

control master(조건마스터), credit master(여신 마스터), customer master(고객 마스터), material mater(자재 마스터)

 

 

 

master데이터의 역할

SD master data는 sales order 입력 시, 입력자의 입력사항을 최소화하고 실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sales order생성 시, 최소한의 정보(거래처, 제품, 수량)만을 입력하고, 나머지 정보는 master에서 복사해 온다.

 

control tables은 master data 정비와 customizing에 의해 자동으로 결정되는 data이다.

(ex, shipping point 자동결정, 계정 자동 결정, 가격결정, 세금 결정 등...)

출처: BnE교육자료

 

 

customer master(고객 마스터)

고객 마스터는 자사와 접촉하는 비즈니스 파트너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다. 이것은 고객명과 주소 정보, 거래 시 사용되는 화폐, 지불 조건, 주요 담당자 등을 포함한다. 

 

고객 마스터 내의 정보는 크게 <일반 데이터(general data), 회사코드(company code), 판매영역 데이터(sales area)> 3가지로 분류하여 관리된다.

- 일반 데이터: 하나의 클라이언트 내에서 모든 회사코드와 판매조직에 균일하게 적용되는 데이터로써 고객명, 주소, 사용언어, 전화번호 등이 포함된다.

- 회사코드: 회계부서에서 관리하는 고객정보가 저장되며, G/L조정 계정 번호, 지불 조건 등이 포함된다.

- 판매영역 데이터: 하나의 판매조직 내에 한정되는 데이터이다. (영업소, 고객 그룹, 가격 그룹 등)

 

고객 마스터는 partner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서 고객을 역할별로 구분하여 관리가 가능한데, 이는 판매영역 데이터에 표시되어 있다.

주로 사용하는 partner 역할은 아래와 같다.

 

1. sold-to-party(판매처)

2. bill-to-party(지급처)

3. payer(지급인)

4. ship-to-party(납품처)

 

 

 

material master(자재 마스터)

자재 마스터는 기업에서 구매, 생산, 저장 또는 판매를 하는 제품, 반제품 또는 원자재 등을 관리하는 기준정보를 의미한다. 자재마스터는 여러 모듈에서 사용되어서 총 24개의 View가 있다.

 

각각의 모듈별(FI, PP...)로 관리하는 View가 다르며, 24개의 View 중, SD와 연관된 View는 하기와 같다.

 

basic data (자재 번호, 자재 설명, 수량단위 등)

sales: sales org.1 (배송하는 플랜트, 자재 그룹, 세금 분류 등) 

sales: sales org.2 (자재 가격 그룹, 제품 계층 등)

sales: general/plant (가용성 점검, 이동 그룹 등)

foreign trade export (수출입 그룹 등)

sales text (item text for sales)

 

 

control master(조건 마스터)

가격 마스터라고도 하며, 제품의 판가, 할인, 운임, 세금 등을 포함하고 있다. 고객 별, 제품 별 가격정책에 따라 마스터를 세팅할 수 있고, 영업 문서 생성 시 가격 마스터에 있는 가격정보를 사용한다.

 

다양한 가격정책이 있는데, 제품, 거래처별, 유통경로와 같이 개별적으로 가격을 관리할 수 있기도 하며, 제품/거래처별, 제품/유통경로처럼 조합(일괄)적으로 관리할 수도 있다. 또한, 특정 기간에만 적용되는 가격이라면 유효기간을 설정할 수도 있다.

 

SD의 조건 마스터에서 처리하는 가격 구성요소는 <가격, 할인/할증, 세금, 운임>을 포함한다.

가격 > price list, material price, customer-spec, others

할인/할증 > customer, material, price group, material pricing group, customer/material, pricing group, others

세금 > departure, country, domestic, export, others

운임 > incoterms, part1, part2, others

 

 

 

customer-material information record(고객, 자재 정보 레코드)

특정 고객과 제품에 대한 기준정보를 담고 있다. 고객의 주문을 받아서 프로세스를 진행할 때, 고객-제품 코드별로 사전에 정의되어야 할 정보(고객-제품별 할인 할증), 용도, 출하를 관리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마스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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