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기록장

만년 lv.6 토익스피킹 lv.7 달성 후기 본문

▶ study/영어

만년 lv.6 토익스피킹 lv.7 달성 후기

친절한 3 2021. 9. 7. 15:47

140만 받던 토린이가 160 lv.7 달성 후 쓰는 후기입니다. 이번에 공부했던 방식을 잊지 않고 다음 시험에도 참고하기 위해 포스팅을 써봅니다 :)

 

기본 영어실력

영어 엄청 싫어했고, 영어를 잘한다는 자신감도 없는 상태.
취업준비 할 때 공대라 높은 어학성적이 필요하지도 않아서 '최소한의 점수만 받자...'라는 마음으로 정말 하기 싫은 거 억지로 꾸역꾸역 해서 올해 초 lv.6(140)을 보유하던 상태였습니다.


 

공부 방법

1. 온라인스터디강의 듣기 (유료)

만년 lv.6를 받았을 때는 독학을 했었습니다.

뭔가 독학했을 때랑 (공부 교재는 2019년 개정 전 교재였음) 요즘 토스 레벨이랑은 많이 바뀌었을 것 같기도 했고,

혼자 하니 의지가 너무 약해질 것 같아 온라인 스터디 강의를 신청했습니다.

2주간 평일 내내 있는 강의를 노 결석, 풀 숙제로 완료하였습니다.

이런 최소한의 것들이 어느정도의 말하기 연습과 템플릿 외우기에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2. 유투브에서 표현 많이 익히기

어느 선생님이나 스타일이 있듯, 제가 들었던 인강 선생님은 문제 11번을 위주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비교적 사진묘사 템플릿 연습이 부족하다고 느꼈는데

Part 2가 하필 개정되어서 ets가 사진 묘사로 변별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다양한 표현을 위해 YouTube 에서 Part 2 템플릿 영상들을 틈나는 대로 시청하였습니다.

Part 2 뿐만 아니라 파트 1의 어려운 단어의 발음이나 표 읽고 답하기의 영상도 시청하면서 다른 파트도 감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3. 공부할 때 중요하게 생각한 것

첫 째, 모의고사 풀어보기(입으로 내뱉는 연습)

먼저 모의고사를 풀어야 한다고 생각한 이유는 듣기만 해서는 안되고 입에 철썩 붙여야 내 표현이 된다고 생각해서 최-대한 말하기 연습 위주로 갔습니다.

그중에서도 중요한 건 많이 푸는 것보다, 제대로 못 푼 모의고사를 완벽하게 풀 때까지 연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잘 피드백한 것은 결국 내 표현이 되어 시험에서 그 표현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완벽한 피드백은 내가 다음에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주제가 하나 더 생긴 것이기 때문에 양치기보단 꼼꼼히 내 것 만드는 거에 집중하였습니다!


둘째, 11번 문제 집중 공략하기

140을 받았던 이유가 뭘지 생각해봤는데, 약한 부분이 분명히 존재했을 거라는 거, 그리고 그 부분이 보완되지 않아서 감점을 받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일 취약하고 어려웠던 부분이 11번 문제였고 이 문제를 마스터해야 파트 3 부분도 함께 보완이 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11번 문제를 공부한 방법은, 빈출 되는 주제별로 근거 3-4개씩을 달달 외우는 것이었습니다.

주제는 24가지 정도였고 각 주제별 근거 3-4개 씩을, 주제만 보면 생각날 수 있도록 외워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주제가 리더십 관련이라면
he can create a positive atmosphere.
there are so many interaction.
so it is the best way to enhance my skills.
as a result, i can develop my work efficiency.

이렇게 근거가 바로 생각나도록 외워주었습니다.
여기서도 중요한 건? 입으로 위의 4 문장 바로 뱉어내기!

 


 

시험 당일

솔직히..... 진짜 기대를 안 했습니다. 하필 또 전날 백신 맞아 머리가 멍했어서 입도 안 풀리고 말도 안 나오고...
하 이번도 그냥 140 따리로 지나가는구나 생각했어요.

앗 그리고 참고로 수요일 시험이었는데 난이도는 오히려 쉽게 느껴졌습니다. 그냥 복불복인듯해요.

그래도 시험 볼 때 상황을 적어보자면 말이 마구 헛나와도 곧바로 정정해주었고, 최대한 전치사를 붙여가며 얘기해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만능 동사보단 정확한 동사를 사용하려 노력했어요.

기억에 남는 건 part2에선 여자가 쪼그리고 있었는데, sitting down이 아닌 crouching down처럼 정확한 동사 표현에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

lv.7 달성!!!!!ㅎㅎㅎ뿌듯하다..🔥


시간이 된다면 각 파트별 공부법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일단 토스는 1년 뒤에 다시 보는 걸로...
안 즐거웠고 1년 뒤에 보자~~

Comments